본문 바로가기
주제 연수/다살림대화 카드 워크숍

제1차 만남의 다살림대화 카드 워크숍

by 다살림연수원 2024. 2. 24.

[워크숍 제안]

가능한 다살림대화 카드(01.감정, 02.본심)를 둘다 구입하시는 게 다양한 활용을 하실 수 있습니다. 워크숍에서는 01카드 중심으로 02카드 활용법도 안내합니다. 
하지만 이번 대화카드 워크숍은 01카드만 구입하셔도 참여하실 수 있으니, 둘다 구입해야 한다는 부담이 있으시면 가벼우시길ᆢ 

참고로 카드는 개인의 대화연습, 1:1 대화, 모둠과 학급 등 집단전체의 다살림 상호작용 대화를 촉진하는 활동에 활용됩니다. 
01(감정중심대화) 카드 1통에는 5종류가, 각 20장씩 총100장 들어있어, 교사포함 20명의 학급 구성원 전체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드 종류는 몇 종 안되지만 활용법은 다양하고, 새로 창조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1인당 종류별로 1장씩 가지면 더 좋지만, 갖지 않아도 4~50명 정도의 학급 전체 활동이 다양하게 가능하니ᆢ 
학교예산이 아니라면 처음엔
01.감정 카드 02. 본심 카드 각 1통씩 구비해 두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특별한 사정이 없다면, 카드구입하신 분은 별도의 단톡에 초대하여
가정과 직장, 교실 속 따뜻한 관계를 가꾸는 카드활용 정기워크숍(Zoom,  월1회 개최 예정)에 1~2회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이후 자신의 카드 적용 사례를 나누는 분들 중 희망자는 카드 활용 연구 모임에 초대하며, 카드를 활용한 다살림대화 강사활동도~^^

----------------------------------------------------------------------------------------
오늘까지 다살림대화카드 관련하여 2024년 1차 워크숍을 신청하실 수 있어요~ 단 오늘까지 다살림대화카드 주문을 하신분들을 대상중 희망자에 한해서요~ 올해 2차, 3차.. 계속 될 건데요. 특별히 이번 21일 금요일 밤에 다살림대화카드를 함께 공부해보고 싶으시다면
오늘까지 꼭 신청해주셔요.. 다살림대화카드와, 그리고 워크숍.. ^^ 두가지 모두 신청해주시길 바라요~ 오늘도 좋은 하루 되셔요~  
💌 다살림대화카드 워크숍(2/21, 금 7시) : https://bit.ly/다살림카드워크숍
💌 다살림대화카드 주문 (2/19) : https://bit.ly/다살림교육몰

좋은 날 되셔요~ 개학 전 몸도 마음도 충전하는 귀한 시간 되시길~ 마음 가득 담아 응원합니다. 
- 다살림관계성장연수원 /다살림교육몰의 열음 올림 -
-----------------------------------------------------------------------------------------

반갑습니다. 교사공감교실 김창오입니다. 
다살림대화 카드를 의미있게 보시고, 활용하시려는 마음에 반갑고 고맙습니다. 

이 톡방은 다살림대화 카드의 원리와 다양한 사용법 중 몇 가지 기본적 사용 방법들을 안내드리려 개설하였습니다.
이번에 대화카드를 구입하신 분들을 초대하였습니다. 

톡으로 설명드리기엔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2시간 정도 2월 후반에 ZOOM으로 다살림대화카드 사용법 워크숍을 열려합니다. 어떠신지요? 

그리고 이번에 참여 못하는 분들과 앞으로 카드 구입하는 분들을 위해 이후에도 사용법 워크숍을 정기적으로 개설하려 합니다.
일부 내용은 조만간 간단한 카드사용 매뉴얼을 정리해 드리려 하고요. 

다살림대화카드가 가진 가능성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의 경험을 넘어 여러분의 다양한 활용 질문이나 여러가지 카드 관련 제안, 활용ㆍ개선 아이디어, 학생들 등 현장 반응과 적용 사례 등을 가볍게 나누면 풍성한 배움과 나눔의 장이 되지않을까 싶습니다.

이상 내용이 필요하지 않으신 분은 이 톡방에서 자유롭게 나가시면 됩니다. 일일이 연락드려 초대에 대해 동의를 구하지 못한 점 너그러이 양해부탁드립니다.


🍀 (공지) 자신의 가능 일정에 내일 오후1시까지 투표해 주세요.

다살림대화카드(01카드) 워크숍(Zoom/무료/자율/카드구입자만 참가 가능) 일정을 함께 정해 보아요.

최대 다수가 투표한 날을 정하려 합니다.
아래 날짜 중 가능하신 일정들 모두에 투표해 주세요. 많이 투표하실수록 더 다수의 선생님들이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채팅창 (소감 등)

18:59:36 발신자: 이정례(경기, 중등) 수신자: 모두:
살짝 피곤하지만 기대됩니다
18:59:55 발신자: 이선희 수신자: 모두:
피곤하고 춥다. 열음과 아는분들 반갑다
19:00:06 발신자: 임정연1 수신자: 모두:
방금 저녁 먹어서 배부르고 오늘 워크샵이 궁금하고 기대됩니다
19:00:11 발신자: 송루희(서울 중등) 수신자: 모두:
살짝 졸립고 반갑고 기대됩니다.
19:00:22 발신자: 신정훈(경북,초등) 수신자: 모두:
몸상태는 눈이 매우 침침, 허리 아픔, 배고픔..  마음상태는 반갑구, 기대됩니다.
19:00:29 발신자: 김아영(울산 초등) 수신자: 김수진(서울, 중등)(DM):
언니~ 지금 오시는 것 같아요~ 편안님 전화 안받으셔서 ㅎㅎ 풍바언니한테 전화했어요.
19:00:29 발신자: 이수진(울산 호연초) 수신자: 모두:
잠깐 누웠다 일어나서 좀 개운합니다
19:00:30 발신자: 강지영(경기, 동암중) 수신자: 모두:
몸은 졸리고 피곤해요. (어제 잘 못자서.)마음은 살짝 걱정됩니다.( 잘 집중할 수 있까.)
19:00:35 발신자: 이지현(서울 초등) 수신자: 모두:
몸은 너무 너무 피곤하지만 기대가 됩니다. 그리고 운영하시는 선생님들이 존경합니다. !
19:00:38 발신자: 박미선(울산, 중등) 수신자: 모두:
몸은 피곤한데 오늘 연수에 대한 궁금함과 기대가 큽니다.
19:00:51 발신자: 조연식(전남, 배움회원운영) 수신자: 모두:
조금 뻐근하고 궁금하고 살짝긴장, 기대돼요
19:00:57 발신자: 임미영(경남,양산양주초) 수신자: 모두:
몸살기운이 있어 조금 힘든 상태입니다
19:01:32 발신자: 김은미(부산 초등) 수신자: 모두:
허리가 좀 아프고 피곤합니다
19:01:35 발신자: 김아영(울산 초등) 수신자: 모두:
마음은 기대되고~ 몸은 노곤하고 몸살기운이 있어요.
19:01:37 발신자: 김미정(경기, 중등) 수신자: 모두:
머리가 좀 아프지만 기대됩니다
19:02:05 발신자: 남은경(대전, 초등) 수신자: 모두:
몸은 개운하고, 마음은 궁금합니다.
19:02:05 발신자: 나정아(부천 중등) 수신자: 모두:
어깨와 머리가 아프지만 기대됩니다.
19:02:21 발신자: 배미애(울산,중등) 수신자: 모두:
몸은 피곤하고 마음은 반갑고 기대돼요.
19:02:22 발신자: 김정석(대전,중등) 수신자: 모두:
배가 부릅니다. 피곤하네요. 오늘 연수는 기대됩니다.
19:02:29 발신자: 김정석(대전,중등) 수신자: 모두:
반갑습니다.
19:03:08 발신자: 홍석연(대전, 초등) 수신자: 모두:
몸은 피곤하고 졸립니다. 연수는 기대됩니다.
19:03:18 발신자: 이화정(경기,중등) 수신자: 모두:
조급하고 분주합니다. 약간 피곤하기도 해요. 샘들은 반갑고 모임은 기대됩니다.
19:03:35 발신자: 박경천(서울 중등) 수신자: 모두:
외출에서 돌아와 정신이 없습니다.
19:03:36 발신자: 전정은 수신자: 모두:
노트북 줌이 안되어 당황한 가운데 폰으로 일단 들어왔더니 정신이 없어요 ~~^^;;;
19:03:42 발신자: 박인희(경기 신봉중) 수신자: 모두:
출근해서 짐 정리를 했더니 힘들었지만 연수에 대해 기대됩니다.
19:04:07 발신자: 정경희(부천, 중등) 수신자: 모두:
늦지 않게 들어오려고 가족들 저녁 준비를 빠르게 준비해 주고 오느라 정신이 없어요. 한 숨 고르고 수업에 임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19:04:56 발신자: 임정연1 수신자: 모두:
카드 활용방법이 궁금해서 참여했어요
19:05:05 발신자: 박경천(서울 중등) 수신자: 모두:
카드 사용방법ㅇ을 구체적으로 알고 싶습니다.
19:06:52 발신자: 이지혜(서울, 중등) 수신자: 모두:
죄송합니다. 모둠활동 시엔 화면 켤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19:25:54 발신자: 김수진(서울, 중등) 수신자: 김아영(울산 초등)(DM):
아영~ 지금 엄마도 배운다 방에 다녀올께... ^^
19:26:06 발신자: 김아영(울산 초등) 수신자: 김수진(서울, 중등)(DM):
네네 언니~ 같이 갈까요~~?
19:26:48 발신자: 김수진(서울, 중등) 수신자: 김아영(울산 초등)(DM):
응 같이 다녀올까? 괜찮겠어.
19:27:00 발신자: 김아영(울산 초등) 수신자: 김수진(서울, 중등)(DM):
옹 ~~ 그래용!
19:27:21 발신자: 김아영(울산 초등) 수신자: 모두:
잠시 사정이 있어 다녀오겠습니다!! (듣고 있어요!)
19:38:47 발신자: 신정훈(경북,초등) 수신자: 모두:
임정연, 김분숙 선생님 2분후 까지 화면이 켜져있지 않으면 대기실에 배치됩니다.  화면을 켜주셔요^^
19:49:34 발신자: 신정훈(경북,초등) 수신자: 모두:
김유한 선생님은 전화오셔서~~ 노트북이  문제가 있어, 폰과 노트북 동시에 켜고 해야해서 두 개 화면 중 하나의 화면이 꺼져 있을 수 밖ㅇㅔ 없다고 합니다. 알려주셔서 감사^^
19:52:02 발신자: 김아영(울산 초등) 수신자: 모두:
Reacted to "김유한 선생님은 전화오셔서~~ 노트북..." with 👍
20:34:56 발신자: 홍석연(대전, 초등) 수신자: 모두:
일이 생겨서 먼저 나가게 되었어요. 아쉽습니다.. 김창오 선생님, 감사합니다.  교실에서 적용할 때, 잘 안되는 경우를 알려주셔서 팁이 되었어요. 교사의 태도가 중요하다는 것을 마음에 새기고, 강요하지 않고, 아이들 마음을 수용하면서 잘 활용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35:51 발신자: 배미애(울산,중등) 수신자: 모두:
Reacted to "일이 생겨서 먼저 나가게 되었어요. ..." with 🧡
20:41:00 발신자: 김아영(울산 초등) 수신자: 모두:
Reacted to "일이 생겨서 먼저 나가게 되었어요. ..." with 👍
21:13:15 발신자: 이지현(서울 초등) 수신자: 모두:
아이들과 함께 할 모습을머릿속으로 그려보니 너무 설레이고 기대가 됩니다.
21:13:21 발신자: 이정순(경기. 고색고) 수신자: 모두:
오늘 모임을 통해 '대화 연습'을 해서 좋았어요. 감사합니다. ^^
21:13:36 발신자: 김은미(부산 초등) 수신자: 모두:
전체에서 해보고 짝도 해보고 모둠으로도 해보고 싶네요. 아이들이 다살림대화를 너무나 자연스럽게 사용하는 공감교실이 되면 좋겠어요. 그래도 역시나 피드백이 제일 어려운거 같아요.
21:13:39 발신자: 강미순(경기, 성서중) 수신자: 모두:
꾸준한 훈련으로 자연스럽게 아이들과 감정을 연결하고 수용하여 소통하는 법을 자세히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21:13:49 발신자: 서옥주(충남,중등)) 수신자: 모두:
초반에 다살림 공감에 대한 자세한 설명들이 참 좋았고, 교실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실습도 감사했습니다~
21:14:00 발신자: 한순재(서울,중등) 수신자: 모두:
개학하면 바로 사용해봐야겠다하는 생각이 들어요~ 아이들과 더 가까워지고 교실이 따뜻해지길 바래요
21:14:02 발신자: 강지영(경기, 동암중) 수신자: 모두:
오늘 정말 중요한 것들은 배워서 만족스럽고 감사합니다. 아직 피드백이 어렵지만 연습해보겠습니다. ~~
21:14:06 발신자: 전정은(경기도,성서중) 휴대폰 수신자: 모두:
오늘 처음 참가했습니다. 
아는 것과 하는 것 사이의 간극읃 줄이고 싶은 마음을 채워가고 싶습니다.  귀한 자리 마련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1:14:11 발신자: 김수진, (서울 중등) 수신자: 모두:
다살림대화(만남)의 태도에 대해 알아가고, 교사가 어떻게 사용했으면 하는지 알게 되어 기쁩니다.
21:14:12 발신자: 송루희(서울 중등) 수신자: 모두: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기대됩니다.
21:14:13 발신자: 권명주(대구지봉) 수신자: 모두:
매번 실습 못했는데 잠깐이라도 할수있어서 오늘 긴장하고 답답했던 맘이많이 해소됐어요.^^
21:14:19 발신자: 김분숙(충북,초등) 수신자: 모두:
실제 시범을 보여주셔서 이해가 잘 되었습니다. 그래도 직접 하려니 조금 연습이 필요한걸 알게되네요. 짧은 시간이지만 연습하며 따뜻함을 느꼈습니다.
21:14:20 발신자: 노혜진(경남사천동성초) 수신자: 모두:
마음이 가볍고 편안합니다. 이번 주 새학년 맞이 준비하며 지치고 고단해서 연수에 대한 설렘도 있지만 몸이 피곤해서 집중을 잘 못한 순간도 있었는데, 직접 연습해보니 학급에서 사용할 수 있겠다 싶어 뿌듯하기도 해요.
21:14:20 발신자: 박미선(울산, 중등) 수신자: 모두:
다살림 대화 카드 활용 워크숍을 통해 개방, 공감수용, 피드백, 연결 등을 다시 한 번 확인하고 실습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소모둠에서 잠깐이나마 ㄱㅐ방하고 공감받고 피드백을 주고 받아서 시원했습니다. 오늘 정말 피곤한 날이었는데 연수를 통해 개운하고 감사합니다. 세세하고 체계적인 강의를 해주신 편안 선생님께 감사합니다.^^
21:14:22 발신자: 이화정(경기,중등) 수신자: 모두:
반갑고 기쁩니다. 카드의 의미들을 알게 되어서요. 의욕이 납니다. 자세한 팁들을 들을 수 있어서 잘 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같이 하신 샘들이 든든하고 김창오샘께 감사드립니다.
21:14:36 발신자: 이지혜(서울, 중등) 수신자: 모두:
카드를 활용한 대화 연습을 지속적으로 해야겠다는 다짐을 했고, 3월 개방카드로 만남을 시작할 때 활용해볼 수 있겠습니다.
21:14:51 발신자: 김미정(경기, 중등) 수신자: 모두:
기대도 되지만 막막하기도 합니다. 꾸준히 훈련해서 잘 써보고 싶습니다.
21:14:57 발신자: 조연식(전남, 배움회원운영) 수신자: 모두:
놀랍고,고맙고,의욕나요  카드 한장의 의미와 따뜻한 관계로 갈수 있는 가치가 느껴져서요
21:14:59 발신자: 배미애(울산,중등) 수신자: 모두:
김창오 선생님 정말수고 많으셨고 감사합니다. 개학 후 수업에 쓸 의욕이 납니다. 짝활동이 편안하고 즐거웠습니다. 남은경 선생님. 든든하고 고마워요.
21:15:01 발신자: 김아영(울산 초등) 수신자: 모두:
3월 한달 아침활동으로 개방-수용 만 연습해 보고 싶습니다!!^^ 2학년 어린이들하구요~ 그러는 동안 한명 한명 집단 속에서 사랑받는 느낌을 느끼고, 함께 수용하는 말을 익히는 과정이 되었으면 합니다. 개학 준비를 이렇게 조금씩 할 수 있어 너무 좋습니다!!
21:15:10 발신자: 최정은(강원,섬강중) 수신자: 모두:
다살림대화를 훈련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따뜻한 교실, 학교가 되기를 바라봅니다. ^^
21:15:12 발신자: 이수진(울산 호연초) 수신자: 모두:
다살림대화카드의 무궁무진한 활용가능성과 의미를 알게 되는 연수였어요. 공감과 피드백의 중요성도 더 느끼게 됐습니다.
21:15:19 발신자: 나정아(부천 중등) 수신자: 모두:
칭구상담 한장으로 충분했는데 카드로 좀더 흥미롭고 역동적인 활동을 기대했다 아직은 익숙하지 않아 좀 어색하다.
카드를 사게 했으니 책임지시겠다는 말씀이 든든하고 계속 기대된다.
21:15:20 발신자: 김아영(울산 초등) 수신자: 모두:
박경천 선생님 만나서 반가웠어요!!
21:15:27 발신자: 정경희(부천, 중등) 수신자: 모두:
강의들을 때 감정이 핵심이라고 들었으나 실제로 연습에서 카드 방법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평소 습관대로 말한 거 같아요. 그런데 그 부분을 다시 전체 설명을 해 주시니 더 확실하게 알게 된거 같아요
21:15:27 발신자: 이정례(경기, 중등) 수신자: 모두:
감정의 힘에 대해 다시 실감해봅니다.정말 디테일한 설명과 팁, 카드에 대한 설명을 정성스럽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1:15:42 발신자: 남은경(대전, 초등) 수신자: 모두:
예쁘고 따뜻한 다살림대화카드로 많은 이들과 대화를 나눌 수 있는 매개체가 된 것 같아 따뜻하고 풍바님과 실습하며 좋았고,카드를 만들어주신 편안님께 많이 감사드립니다. ^^
21:16:04 발신자: 박인희(경기 신봉중) 수신자: 모두:
다살림 대화 연수를 들으며 어색했었는데, 오늘 김창오 선생님께서 카드를 왜 만들었고 어떻게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인지를 알려주셔서 저에겐 정말 의미있고 기쁜 시간이었어요. 대화법에 대해 조금 이해하게 되었다고 할까요? 감사합니다. 지난 번에 만난 박미선선생님과 소회의실에서 다시 만나 좋았고, 행복한 시간이었습니다.
21:16:14 발신자: 남은경(대전, 초등) 수신자: 모두:
Reacted to "김창오 선생님 정말수고 많으셨고 감사..." with 😍
21:16:29 발신자: 신정훈(경북,초등) 수신자: 모두:
무궁무진하게 변용되어 사용할 수 있을 거 같은 다살림 대화카드가 참 소중하게 여겨지는 시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김창오 선생님^^
21:17:01 발신자: 임정연1 수신자: 모두:
대화법의 중요성을 한번 더 알게 됐네요.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21:17:02 발신자: 박미선(울산, 중등) 수신자: 모두:
Reacted to "다살림 대화 연수를 들으며 어색했었는..." with ❤️
21:17:20 발신자: 권명주(대구지봉) 수신자: 모두:
Reacted to 대화법의 중요성을 한번 더 알게 됐네... with "❤️"
21:17:21 발신자: 김유한 수신자: 모두:
안심이 됩니다. 다살림 대화법을 처음하는 학생들이 감정을 못찾거나, 이유를 못 찾을 수 있다 등 여러 상황을 설명해 주셔서 천천히 익숙해지도록 안내하면 좋겠다는생각이 들었습니다.
21:17:21 발신자: 권명주(대구지봉) 수신자: 모두:
Removed a ❤️ reaction from "대화법의 중요성을 한번 더 알게 됐네..."



[단톡방에 올린 소감]
박인희 : 오늘 다살림 대화 연수를 들으며 어색했었는데, 오늘 김창오 선생님께서 카드 제작 배경과 원리를 알려주셔서 저에겐 정말 의미있고 기쁜 시간이었어요. 대화법에 대해 조금 이해하게 되었고 더 공부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할까요? 감사합니다. 지난 번에 만난 박미선선생님과 소회의실에서 다시 만나 좋았고, 덕분에 행복한 시간이었습니다. 

조연식 : 놀랍고,고맙고,반갑고,의욕이나요
편안님이 카드 하나하나의 의미와 가치를 들을수 있어서요. 그리고 기꺼이 
잘 쓰일 수 있도록 안내해 주셔서요
따뜻한 관계를 일구는 좋은 카드로 활용해 보고 싶어요. 
또 오늘 같은 모둠 전정은 쌤의 배움에 대한 열정이 느껴져 반갑고 저도 의욕이 생깁니다.  굿밤 되세요 🤗

이지현 : 오늘 너무 유익했고 감동과 희망이 있는 연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리고 질문이 있는데요 전에 플랜카드만 구입 안했는데 혹시 교실게시용 마음 그릇인가요? 교실에 크게 붙여놓고 활용하고 싶어서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