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단계별 자격 연수/다살림대화 만남편

6월 시작하는 다살림대화법(기초) 연수를 소개합니다. [월요일 저녁 7~9시 30분/4회기/Zoom]

by 김수진(열음) 2023. 5. 5.

1. 신청 주소 :  https://bit.ly/3MRXR8R

 2. 미리 경험한 분들의 회기별 소감문 
<1회기 연수소감>:
일반적으로 여러사람들간의 대화는 일방적일때가 많아서 말하는 사람은 계속 말하고, 듣는 사람은 계속 듣는 형태라서 불편할때가 있다. 또는 나의 말에 공감과 수용보다는 판단과 지시적 말이 많을 때도 있다. 있는 모습 그대로 '인정'을 받는 다는 경험은 이 관계가 안전하다는 느낌을 주어 감정의 해소가 일어나는 것 같다. 

<2회기 연수소감>
오늘은 '너를 인정해주는 말 연습하기'였어요 연습하다보니 여러 선생님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상황에 딱 맞는 적절한 감정을 바로 찾아내는 일이 아직은 어렵지만 꾸준히 연습하면 더욱 자연스러워지겠지요? 활동을 하며 여러 선생님들의 말을 듣고 긍정적인 면을 찾아내려고 자연스럽게 경청하는 저의 모습을 발견했습니다. 연수를 들으며 우리 아이들에게 어떻게 적용하면 좋을까를 고민하면서도, 선뜻 내가 잘 적용할 수 있을까? 여러 생각이 드네요. 그래도 용기내서 조금씩 시도해 보려합니다^^

<3회기 연수소감> 
어제는 몸은 편한 상태인데 과거의 화나는 상황들이 떠올라서 생각이 많은 하루였다.
누군가 내게 무례한 말을 할때 저 사람은 어떤 배경에서 저런 언행을 보이는걸까,  내가 이 상황에서 느껴지는 감정의 정도는 적절한 양인가, 내가 느낀 불쾌감을 얘기해도 상대방이 그것을 받아들일 그릇은 되는가.이 기분나쁨은 내 문제인가 저 사람의 문제로 인한 투사인가,  이런저런 생각을 하다보면 적당하게 감정을 표현할 때를 놓치고 이불킥하는 순간이 많았다.
그런데 어제 다른 선생님들이 감정과 이유를 구체적으로 얘기할때 그 감정을 정확히 이해할수있었고, 나도 타인에게 그렇게 구체적으로 표현해야지 상대방이 알아듣을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어제 연수 덕분인지 어젯밤 꿈에서 유사한 장면이 전개되었고, 나는 내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며 꿈에서 깼고 그래서인지 기분이 좀 후련하다.  

<4회기 연수 소감>
이번 연수 주제는 너를 이해하기 좋은 말이었다. '상대의 말에 담긴 감정과 이유를 듣는 힘을 기른다'를 기본으로 귀 대신 입으로 듣기 연습을 하였다. 내가 아무리 좋은 의미로 얘기해도 상대가 그렇게 느끼지 않으면 소용 없듯이 내가 이해한 것보다 상대가 얼마나 이해받았다고 느끼느냐가 중요하다는 것을 연습했다. 과정은 1. 겪은 사건을 먼저 얘기한 후 2. 이야기한 상대가 느꼈을 감정과 이유를 메모했다. 3. 그리고 그 내용을 돌아가면서 나눴다. 그 과정에서 때로는 화자의 감정과 이유와 다른 부분도 있었지만 대부분은 화자의 감정과 접촉할 수 있었다. 맞다. 상대가 어떤 감정이었을까에 집중하니 감정이입이 되면서 좀더 감정을 잘 읽어줄 수 있었다. 4회기 내용을 메모하여 자꾸 실습해보며 내 것으로 만들고 싶다. 그동안 솔직하게 마음을 나눠준 2모둠원과 진행으로 헌신해주신 산님께 감사드리고 우연히 라도 한 번 만나고 싶다. 

<전체 소감>
너를 이해하기 좋은 말을 배우는 과정이었다. 누군가의 이야기를 들을 때 그 이야기를 하는 사람의 마음과 감정 속에 내 스스로를 녹여내는 시간이었다. '그 화자가 이야기하는 순간 순간마다 그 화자가 느끼는 감정은 무엇일까?' 그리고 '그 감정을 느꼈을 이유 혹은 원인은 무엇이었을까?' 를 내 입술의 말로써 직접 들려주는 연습을 제대로 보았다. 평소 나 아닌 너의 마음을 먼저 헤아려 주지 못한 것으로 인해 괜히 아무런 이유도 없이 '나'의 생각에만 집착한 채 성질을 부렸고 심지어 화를 냈던, 지독히 못난 내 모습과 그 분에 대한 미안함과 부끄럽고 후회스러운 감정이 떠올랐다. '내가 이해받고 싶으면 먼저 남을 이해해라', '남에게 대접을 받고 싶은 그대로 남을 대접하라.' 라는 이 익숙한 말들이 더욱 마음 깊숙이 와 닿는 연수였다. 이를 준비하고 애써 주신 운영진 분들께 감사드린다.

3. 다살림대화 생활 적용 사례   
1. 어제 계획대로 교생선생님에게 해리포터 완독했던 것을 말씀드렸다. 같은 영어과라 구구절절 설명하지 않아도 내 상황과 뿌듯함을 금방 이해해주셔서 좋았다. 그리고 책읽기에 관심을 보이시길래 계획했던 대로 내가 활동하는 싸이트를 소개해드리고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다. 한편 지난번에는 다소 실패하는 경험을 했던 적이 있는데 그 영향을 받아서 이번에는 너무 큰 기대를 하지 않도록 조심하는 나의 모습을 보았다. 그런걸 보면 실패하는 경험은 그냥 놔두지 말고 어떤 식으로든 다루어야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2. 00아 엄마 연수전에 수제비 사와서 바로 밥먹고 연수 할 수 있게 해주었잖아. 엄마는 완전 감동이었어. 네가 엄마를 소중하게 여기고 엄마의 연수까지 알아준다고 느껴졌거든~~~ 듣고 어때?..음....난 그냥 사왔는데........그랬구나 엄마는 너의 마음이 느껴졌거든 고맙고 든든하다..덕분에 많이 행복했어..신났고..고마워!

4. 배움다짐 영상들 
* 매회기 참가하신 분들이 보는 <배움다짐 영상>입니다. 모둠활동은 실습과 체험 중심으로 이뤄집니다.  모둠활동을 마친 뒤, 대화에 담긴 의미와 이론적 원리, 방법을 공부합니다. 배움다짐 영상은 다음 연수 전까지 보고 오시면 됩니다.

※비번이 걸려있음. 신청 확정자에게 별도 안내드림.
https://dasalim3.tistory.com/2

 

다살림대화 만남편 입문 1회기 다짐영상

 

dasalim3.tistory.com


2. 다살림대화 만남편 입문 2회기 다짐영상

※비번이 걸려있음. 신청 확정자에게 별도 안내드림.
https://dasalim3.tistory.com/m/5

 

다살림대화 만남편 입문 2회기 다짐영상

 

dasalim3.tistory.com

 

댓글